본문 바로가기

프랑스생활/프랑스어공부

le verbe "aller"

Le verbe "Aller" 

"Aller"는 프랑스어에 있어서 자주 쓰이는 불규칙동사입니다. 


Aller "가다"

[불규칙 동사]

Je vais 

Tu vas 

Ellle/il/on va

Nous allons

Vous allez

Ils/elles vont 

 

 

[예문]

Je vais à Nice.

Tu vas à Paris.

Il va en Suisse. 

Elle va 

On va

Nous allons au bureau.

Vous allez au lycée.

Ils vont en France.

Elles vont à Madrid.


1.aller"가다"+장소(aller+lieu )

-Je vais à la piscine. 나는 수영장에 간다.

-Je vias à l'hôtel. 나는 호텔에 간다.

-Je vais chez des amis.나는 친구집에 간다.

 

*사람의 집에 갈 때 chez를 사용합니다. 

Je vais chez vous. 나는 당신집에 간다. 

Elle est chez elle. 그녀는 그녀의 집에 있다. 

*chez médecin,chez dentiste,chez kiné 

의사,치과,물리치료사 

Je vais chez le médecin. 나는 병원에 간다. 

 

*장소가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았을 때는 대명사"y""aller"는 프랑스어에 있어서 자주 쓰이는 불규칙동사입니다. 

-On y va ?우리 가요? 

-allons-y! 갑시다!

 

2.교통수단을 표현할 때 "en"을 사용합니다.

Je vais à Paris en avion. 나는 비행기를 타고 파리에 간다. /나는 비행기로 파리에 간다.

Je vais à Paris en train. 나는 기차를 타고 파리에 간다. /나는 기차로 파리에 간다.

Je vais à Nice en voiture.나는 자동차를 타고 니스에 간다./나는 차로 니스에 간다.

 

*걸어서 가거나, 자전거,말을 타고 갈 때는 "à"를 사용합니다. 

on va à la plage à pied. 걸어서 해변에 간다. 

tu vas au bureau à bicyclette. 당신은 자전거를 타고 간다/당신은 자건거로 회사에 간다.

il va à la montagne à cheval.그는 말을 타고 산에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