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랑스생활/프랑스문화

[아무도 안 가르쳐 주는 프랑스 문화 제 32 화] 줄을 서세요!

어느 날, 파리에 놀러온 친구가 연락이 왔어요. 그리고 이렇게 말했어요.

"야! 프랑스 사람들 뭐야? 완전 대박, 공항버스 기다리는 데 새치기 장난아니더라!"

"응? 아니야 설마!.................." 하고 한참을 혼자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친구가 한국으로 돌아갈 때 쯤 말했죠. 

"맞아 프랑스 새치기 장난아니야! 진짜  이럴 때는 왜 선진국인지 모르겠어." 

 

프랑스에 살면서 느낀건 사람들이 정말 새치기를 잘하고 끼어들기를 잘해요.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런건 아니지만 그런 사람을 한국보다 훨씬 많이 볼 수 있어요. 

 

1.르노 자동차 서비스 센터 : 프랑스 사람들은 차를 수리하러 서비스센터에 가요. 가면 순서대로 처리해는 것이 당연한데 우선 이런 순서대로 처리해주는 시스템 자체가 없어요. 예약을 하고 가도 예약접수하고 기다리라고 하는 데, 기다리고 가만히 있다가는 저보다 늦게 온 사람이 가서 먼저 볼일 보고 가는 일이 생겨요.

직원들 자체도 누가 먼저 왔는지 신경을 안씁니다. 

 

2. 카르푸에 회원카드 발급을 다시 받으려고 기다리고 있었어요. 뻔히 카운터 앞에 있었는 데 갑자기 나타난 아줌마가 자기 볼일 먼저 보고 그냥 가버립니다. 기다리는 사람이 있었는데 말이죠. 

 

3.축제 행사장에 주차할 곳이 별로 없다보니 따로 큰 공용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축제용 대형버스를 운행하는 데, 그 버스를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어요. 그것도 한 20명이 넘는 사람이 말이죠. 그런데 늙은 할아버지,할머니, 젋은 사람 할 것없이 버스가 오니 새치기를 마구 합니다. 

 

한국 사람들이라면 정말 깜짝 놀랄 일이죠. 우리도 지하철에서 가끔씩 나이 많은 게 다라는 식으로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새치기하는 것을 종종 볼 수있지만, 프랑스는 젊은 사람 할 것 없이 새치기를 합니다. 이런 경험을 할 때마다 프랑스어를 열심히 해야지! 하는 생각 밖에 안들어요. 프랑스에 와서 새치기를 당했는데, 이거 내가 한국인이라서 그런가? 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프랑스는 원래 새치기를 하는 사람이 많은 나라예요. 그래서 가끔씩 먼저 왔지만 억울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상상의 선진국은 없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몇 나라를 가보진 않았지만, 저는 선진국이라고 생각이 드는 나라가 딱 두곳이 있었어요. '독일,싱가포르'그 외에 다른 국가는 더 위험하거나,생각보다 개판이었어요. 제가 생각하는 선진국은 법 잘 지키고, 시민의식이 높고 삶의 질도 좋은 나라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독일'이 이 선진국에서 제외 되었습니다. 제가 갔었던 독일은 2012년도의 독일이었어요. 정말 멋진 국가였어요. 하지만 이야기를 들으니 독일이 예전같지 않다고 합니다. 난민수용으로 인해서, 난민 혹은 이민자로 인해서 질서가 많이 엉망이 되었다고 이야기를 들었어요. 독일 사람들은 지하철 안에서 표를 사는 사람들로 정말 진짜 대단하다고 느꼈어요. 물론 관광객을 상대로 팁을 삥뜯는 직원들이 있긴 했었지만, 대체적으로 아 진짜 여기는 선직국이네 라고 했었는데 말입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답니다. 치안도 예전같지 않다고 최근에 독일을 방문한 지인이 말해줬어요. 그럼 제가 생각하는 선진국에 가까운 나라는 싱가포르가 되야 겠지만, 싱가포르는 살다보면 계층간의 차별이 심하다고 합니다. 하긴 의대도 싱가폴 사람들만 입학할 수 있으니, 그것도 말을 다 했죠. 결론은 우리가 생각하는 상상의 선진국은 없다는 거예요.  사전에 선진국의 정의를 찾아보면 이렇게 두가지가 나오는 데, 경제개발이 앞선 나라를 선진국이라 부르는 것이 더 적합하지 않나는 생각이 듭니다.

*선진국: 1. 경제개발이 앞선 나라를 후진국·개발도상국에 대비하여 이르는 말.

           2. 다른 나라보다 정치·경제·문화 등의 발달이 앞선 나라.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12087&cid=40942&categoryId=31819]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58803&cid=47312&categoryId=47312 ]

 

선진국

다른 나라보다 정치·경제·문화 등의 발달이 앞선 나라. 선진국은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비교하여 발전하고 있는 나라라고 할 수 있다. 개발 도상국이나 후진국이라는 개념과 대비되는 상대적 개념으로 쓰이는데, 고소득 국가이지만 공업화가 진행되지 않은 중동 산유국 등은 선진국으로 보지 않는다. 이처럼 선진국을 판단하는 기준이 분명하지 않다.

terms.naver.com